(가끔 그래프가 잘 안보이는 경우가 있으나 그럴 때에는 위의 글 제목을 한번 클릭하시면 잘 보입니다.)
오늘의 앞서거니 뒷서거니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두 치킨 전문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사실 이 두가지외에도 100여개가 넘는 치킨 전문점이 우리가 사는 동네에 널리 퍼져 있는게 사실이고,
가장 점유율이 높은 BBQ도 그 점유율이라는 것이 20% 정도에 머물기 때문에 사실상 한국은 아직 완전히 치킨 전문점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업체가 없습니다.
그런 상황을 전제로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두 브랜드인 교촌치킨과 BBQ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전체적인 추세를 보시면 관심도에서 BBQ가 지속적으로 다소 우세에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교촌치킨은 간장소스로 대히트를 친 치킨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올리브오일이라는 웰빙 소재를 내세운 BBQ가 좀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었습니다.
다른 대부분의 앞서거니 뒷서거니에서처럼 여성의 관심도가 더 높았고,
가장 많은 인구가 밀집되어 거대시장이 형성된 서울의 검색도가 단연 높았습니다.
성별 세부비교로 넘어가 보시면,
실제로 남녀의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으며, 치킨 브랜드별 차이도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연령별 비교에서 보면,
전형적인 프라이드 치킨의 대표주자인 BBQ가 20대 이후의 전연령층에서 고르게 교촌치킨을 압도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재밌게도 교촌치킨의 간장소스라는 다소 전통적인 테마에 10대가 BBQ 못지 않은 지지를 보내주고 있어 의외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지역별 비교를 보시면 역시 가장 큰 인구와 시장이 밀집되어 있는 수도권의 강세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유의깊게 살펴보실 부분은,
서울에서는 BBQ가 강세인 반면, 경기도 지역은 교촌치킨이 BBQ를 앞서는 모습이었습니다.
두 회사의 마케팅의 차이에서 오는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교촌치킨이 맨처음 사업을 시작한 대구, 경북지역은 다소 비중은 낮지만 역시 교촌치킨의 관심도가 더 높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치킨을 즐겨드십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BBQ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교촌치킨도 그 간장소스의 맛이 참 괜찮은 치킨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오늘의 앞서거니 뒷서거니는 치킨 전문점에 대해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혹시라도 독자님 중에 비교해보았으면 하는 주제가 있으면 아래 댓글로 달아주세요.
하시글의 앞서거니 뒷서거니 코너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하루를 시작하는 글 '하시글' Hasigle.com
(누구든 자유롭게 복사해 가셔도 되지만, 위의 출처로 Hasigle.com을 분명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하시글의 글이 흥미로우셨나요? 지금 구독하세요! -> [RSS FEED로 구독] | [E-mail로 구독]
댓글 없음:
댓글 쓰기
HASIGLE.COM의 글을 읽고 느낀점을 마음 편하게 써주세요.